중독’이라는 말이 더 이상 낯설지 않게 되었다. 온라인 중독과 더불어 ‘게임중독’이 사회문제로 이슈화되고 있다. 특히 게임중독에 관련된 극단적인 사례들이 계속 나오면서, 폭력적인 인터넷 게임은 긍정적 자아정체감 형성과 같은 중요한 발달과제를 가지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심각한 문제들을
청소년기의 특징 중 하나인 자기조절 및 통제 능력의 제약으로 인해 많은 청소년들은 일상 탈출의 도구로 인터넷을 선택하게 되고, 그 결과 온라인 게임이나 인터넷 중독에 빠져드는 것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재 청소년복지분야의 사회문제 중 하나를 선택하여 소개하고 해결방안을 제시
. 그러나 최근에는 갖가지 중독으로 인해 건강하지 못한 상태로 빠지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어서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이러한 중독은 개인적인 요인뿐 아니라 사회, 경제, 문화적인 측면의 영향도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이어서 지속적인 형태로 우리에게 문제의 심각성을 고민하게 만든다.
청소년복지차원에서 청소년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대안들이 나왔다. 그렇지만 근본적으로 청소년문제를 완전히 없앨 수 있는 방안은 없으며, 청소년 범죄는 날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학교폭력부터 시작하여 성범죄, 강도, 강간 등 강력범죄, 입시문제, 흡연, 음주, 도박, 자살, 왕따, 게임중독
게임중독’이다. 흔히 온라인 게임중독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최근 온라인 게임중독으로 인한 피해가 날로 증가하고 있고 그에 따른 문제점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게임의 중독은 과도한 게임사용으로 인해 학업과 가정 및 대인관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사이버폭력에 미치는 영향 - 공격성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제14권 제3호. ③ 김미숙, 김정숙 (2012). 아동·청소년 학교폭력 실태와 정책과제. 보건복지포럼 ④ 김재엽, 송아영, 이지혜 (2008). 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인터넷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
중독이다. 인터넷에 지나치게 몰입함으로써 심리적ㆍ정서적인 문제 뿐 만 아니라 학업, 성격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고 사회적인 기능 손상을 가져오는 등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 것이다. 인터넷 중독에는 채팅중독, 게임중독, 음란물중독 등이 있다. 특히, 우리나라 청소년들에게 사회문제가 되고
청소년을 위한 긍정적인 삶의 조건을 형성하도록 지원한다. 그러다 오늘날 청소년보호에 대한 독일 사회의 시각은 청소년을 위태롭게 하는 것이 단지 마약이나 알코올 같은 중독성 물질, 연령에 부적합한 영화나 책, 게임, 비디오, 텔레비전, 인터넷 같은 수단, 미성년의 과도한 노동활동, 폭력이나 착
1. 사업명 : 게임중독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 “세상에 Login" (가칭)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1) 대상자 현황
인터넷중독 실태조사(김병구, 고영삼, 김상준, 2007)에 의하면, 청소년의 경우 인터넷 주이용 목적 중 첫 번째가 게임(67.4%)이며, 청소년의 82.5%가 온라인